앞 페이지까지 DFT의 수식이 어떻게 유도되는지 알아봤고, 그 수식은 다음과 같다.
식 (1)은 시간에 대한 신호값
예를 들어, 주기
예제에 대한 풀이에 앞서, 풀이 과정에서 빈번하게 사용될 복소지수함수의 값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.
특별한 위치에서의 복소지수함수의 값
DFT 수식에서
p=0:e−i02π=e0=1 p=1:e−i12π=cos(12π)−sin(12π)=−i p=2:e−i22π=cosπ−sinπ=−1 p=3:e−i32π=cos(32π)−sin(32π)=i p=4:e−i42π=cos2π−sin2π=1 p=5:e−i52π=cos(52π)−sin(52π)=−i p=6:e−i62π=cos3π−sin3π=−1
...
그림으로 보면 규칙성이 확실하게 보인다. 반지름이 1인 복소 좌표계에서의 원에서,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각 축과 만나는 값이

문제 풀이
주기이고 N=4 일 때, DFT 식을 이용하여 y[n]={1,3,−1,−2} 값을 구하시오. Y(k)
식 (1)을 이용해서 기계적으로 풀어보자. (손으로 직접 풀어보기 바람)
따라서,
똑같은 방법으로 다음 문제도 풀어보자
주기이고 N=4 일 때, DFT 식을 이용하여 h[n]={1,2,0,−1} 값을 구하시오. Y(k)
결과는,
DFT 수식으로 풀 때의 규칙성
위에서 문제 2개를 손으로 직접 풀었다면, DFT 수식에 대한 규칙성 및 이해도가 높아졌을 것이고, 다음과 같은 규칙을 느꼈을 것이다.

위 그림에서 "③y값과 정현파들과의 내적"이란 부분을 좀 더 설명해보겠다.
복소지수로 표현된 부분을 좀 더 간단하게 표시하기 위해서
값을 구하는 것을 쭈욱 적다 보면 규칙성을 느꼈을 것이다. 위 수식에서


두 벡터 A와 B의 내적은, A를 B에 사영시켜서 생기는 그림자를 구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.
따라서, 위 수식을 보면 알 수 있듯이,
좀 더 세밀하게 보면,
비유하자면, 촛불들에 의해 어떤 물체가 비쳐지고 그 그림자들이 벽에 생기는데, 그 그림자들의 값을 전부 합쳐서 어떤 값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.
<이상한 나라의 수학자>에서 북한에서 넘어온 천재 수학자이며 특목고 경비로 일하고 있는 경비원 아저씨(최민식 씨)는, 돈이 없어 사설학원에도 못 다니고 수학 9등급인 수포자이며 자신에게 수학을 가르쳐달라고 조르는 학생에게,를 소수점 38자리까지 손으로 푼 복사본을 보여주며 이렇게 얘기합니다. √2
그냥라고 하면 될 것을 이렇게 변태처럼 수십 페이지에 걸쳐 손으로 푼 이는, 리만가설로 유명한 그 리만이고, 이렇게 손으로 귀찮게 시간을 들여서 계산한 것은 √2 와 친해지고 싶어서라고, 그래야 √2 를 이해할 수 있어서였다고. √2
이 페이지에서는 간단한 예제를 가지고 DFT 수식의 규칙성을 알아봤다.
그런데, 너무 간단한 수 몇 개만을 가지고 계산된 결과인
다음 페이지에서는, 엑셀을 이용해서 실제 신호 파형과 유사한 신호 데이터를 이용하여, DFT를 계산해보고, 그 값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확인해볼 것이다.
-끝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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